2008년 2회차 3번

공조냉동 기계기사 실기 임재기 교수님 질문드립니다. 어느 문제에서는 유량을 구할때 현열로만 해서 온도차고 구하고 이번 문제와 같은 경우에서는 전열로 해서 온도차고 구했는데 이와같이 현열과 전열로 유량을 구할때 구별하는것을 잘 못하고 있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또한 전열을 하려면 엔탈피를 써야 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각 실의 부하는 (현열부하 + 잠열부하) 가 맞습니다.

    그런데 이 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매체는 냉수(물) 입니다.

    즉 냉수가  온도차 Δt 5℃로 (현열부하 + 잠열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수의 입장에서 보면 현열의 변화만으로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qT = G x C x Δt  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qT : 전열량

                G : 냉수량

                Δt 5℃ : 냉수 공급.환수 온도차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