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회차 3번 kjk4952 2019년 10월 02일 07:02 공유 공조냉동 기계기사 실기 임재기 교수님 질문드립니다. 어느 문제에서는 유량을 구할때 현열로만 해서 온도차고 구하고 이번 문제와 같은 경우에서는 전열로 해서 온도차고 구했는데 이와같이 현열과 전열로 유량을 구할때 구별하는것을 잘 못하고 있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또한 전열을 하려면 엔탈피를 써야 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0월 02일 17:20 교수님 답변 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각 실의 부하는 (현열부하 + 잠열부하) 가 맞습니다. 그런데 이 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매체는 냉수(물) 입니다. 즉 냉수가 온도차 Δt 5℃로 (현열부하 + 잠열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수의 입장에서 보면 현열의 변화만으로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qT = G x C x Δt 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qT : 전열량 G : 냉수량 Δt 5℃ : 냉수 공급.환수 온도차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 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각 실의 부하는 (현열부하 + 잠열부하) 가 맞습니다.
그런데 이 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매체는 냉수(물) 입니다.
즉 냉수가 온도차 Δt 5℃로 (현열부하 + 잠열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수의 입장에서 보면 현열의 변화만으로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qT = G x C x Δt 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qT : 전열량
G : 냉수량
Δt 5℃ : 냉수 공급.환수 온도차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