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정격출력질문입니다.
하나씩 나눠서 질문하는것보다 한번에 질문하는게 좋을 거 같아서
3가지 질문 드리겠습니다.
1. <2003.7월> 1번에서 (1)번이요.
정격출력에 급탕부하도 포함돼야 하는데 급탕부하가 안주어져서 풀이에서 빠진것인가요?
<2018.4월> 7번에는 난방부하 + 급탕부하 + 배관손실 + 예열부하 라고 돼있는데 서로 달라서 여쭤봅니다.
2. <2018.4월> 1번에서 토출측동압을 r * v^2 / 2g 공식으로 구하면 안되는건가요? 왜 안되는지 궁금합니다.
3. 극간풍 환기횟수로 부하 구할 때 실용적을 구하잖아요. 이때 실용적이 가로 세로에 높이를 곱한 값인데,
이때 높이는 무조건 천장고 높이인거죠? 층고높이는 절대 안되는거죠?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 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0
댓글
답변 드립니다.
1. 정격출력은 최대출격입니다. 보일러에 요구되는 열량은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급탕을 보일러의 열로 가열한다면 당연히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2003.7월> 1번 의 경우는 급탕부하가 주어지지 않아서 빠진 것이 맞습니다.
2. 2018.4월> 1번에서 토출측동압을 r * v^2 / 2g 공식으로 구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결국 서로 상쇄되기 때문에 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3.극간풍 환기횟수로 부하 구할 때 실용적은 가로 세로에 높이를 곱한 값인데,
이때 높이는 무조건 천장고가 맞습니다. 천장속에 있는 공기는 환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