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7년 4월 16일 1번문제 질문 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1번 문제에서 처음에 유량을 구하기 위해 먼저 부하를 이용해야 하는것은 이해 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조장치에서 송풍량을 구할 때 현열 부하를 이용했던것 과는 달리 냉수배관에서의 유량을 구할때는 현열과 잠열의 합계인 전열값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겠어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q=  G*C*델타t  라는 식은 현열값을 구하기위해 사용하는 식인줄 알았는데 이것 또한 의문이 드는점입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각 실의 부하는 (현열부하 + 잠열부하) 가 맞습니다.

    그런데 이 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매체는 냉수(물) 입니다.

    즉 냉수가  온도차 Δt 5℃로 (현열부하 + 잠열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수의 입장에서 보면 현열의 변화만으로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qT = G x C x Δt  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qT : 전열량

                G : 냉각수량

               Δt 5℃ : 냉수 공급.환수 온도차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