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7년 4월 16일 1번문제 질문 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1번 문제에서 처음에 유량을 구하기 위해 먼저 부하를 이용해야 하는것은 이해 하였습니다.
하지만 공조장치에서 송풍량을 구할 때 현열 부하를 이용했던것 과는 달리 냉수배관에서의 유량을 구할때는 현열과 잠열의 합계인 전열값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정확히 모르겠어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q= G*C*델타t 라는 식은 현열값을 구하기위해 사용하는 식인줄 알았는데 이것 또한 의문이 드는점입니다..
0
댓글
답변 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각 실의 부하는 (현열부하 + 잠열부하) 가 맞습니다.
그런데 이 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매체는 냉수(물) 입니다.
즉 냉수가 온도차 Δt 5℃로 (현열부하 + 잠열부하)를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냉수의 입장에서 보면 현열의 변화만으로 감당해야 하는 것입니다.
qT = G x C x Δt 가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qT : 전열량
G : 냉각수량
Δt 5℃ : 냉수 공급.환수 온도차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