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4일 3번 문제입니다

응축압력과 포화온도가 주어졌는데 냉동장치가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1. 이 문제가 응축기에 대한 문제인지? 2. 압축기를 지나온 고온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수가 열을뺏어서 냉각수는 온도가 올라가고 기체냉매는 액체가 되는건가요? 4. 포화온도가 증발온도인지? 5. 기체냉매로부터 열을 뺏아가 응축기에서 증발온도가 도달하면 냉각수를 외부로 증발 시키면서 열을 방출하는건가요? 6. 보통 냉각수는 냉각탑에서 송풍작용으로 열을 방출 하지 않나요? 문제에 주어진 용어가 너무 어렵고 이해가 되질 않아 질문을 너무많이드립니다ㅜㅜㅜ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1. 이 문제는 응축기에 대한 문제입니다.

    2. 압축기를 지나온 고온고압의 기체냉매를 냉각수가 열을뺏어서 냉각수는 온도가 올라가고 기체냉매는

        액체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3. 여기서 포화온도는 응축온도 40도 입니다. (증발기에서는 포화온도는 증발온도 입니다.)

    4. 기체냉매는 응축기에서 냉각수에 의해 냉각되어 포화온도 40도로 응축되고,

        냉각수는 기체냉매로 부터 열을 받아 온도가 32도에서 36도로 올라갑니다. 

        36도로 온도가 올라간 냉각수를 냉각탑에 보내어 외부공기와 열교환하여 32도로 냉각시켜서

        다시 응축기로 보냅니다.

    5. 보통 냉각수는 냉각탑에서 송풍작용으로 공기와 열교환 하여 열을 공기중으로 방출 합니다.

     

    *  압축기에서 나온 냉매증기의 온도는 40도 보다 높은 과열증기 이지만, 

       과열증기에 대한 조건이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과열증기 구간의 열교환 열량을 무시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