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질문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1. 2015년 3회차 8번
hx=0.24t + x(597.3+0.441t) 이용해서 풀어도 논리상 비약이없나요?
2. SI 단위로 출제됨에 따라 걱정이 많은데요..
실제 문제를 접할 시, Ex)제빙부하 잠열 79.68kcal/kg -> 79.68*4.18kj/kg 으로 바꾸기
얼음의 비열 0.5kcal/kg*C -> 0.5*4.18kj/kg*K 으로 바꾸기
잠열 q=597.3*(x2-x1) -> 597.3*4.18kj/kg*K 으로 바꾸기
1RT=3320kcal/h -> 3320*4.18kj/h 으로 바꾸기
형광등Q=1 * W * f [kcal/h] --> Q=1*W*f / 0.86 [W]
이런식으로 죄다 공학단위로 바꿔 생각하며 공부해야 되나요?
즉, 저는 단순히 잠열 공식 구할때 597.3을 곱해야 한다는 것만 생각했었지,
SI 단위로 바뀌면 2501kj/kg 임을 생각 안해봤었거든요...
SI단위로 문제가 출제된다면 어떤식으로 출제되는지 궁금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감이 잘 안잡힙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hx=0.24t + x(597.3+0.441t) 이용해서 풀려면 절대습도 x를 모르기 때문에 풀수가 없습니다.
2. SI 단위를 겁먹을 것 없습니다.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것 뿐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에너지 단위를 kcal 을 kJ 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리고 kJ/s = kW
압력단위 pa=N/m2 kpa =kN/m2
일의단위 N.m = J kN.m = kJ 정도를 연습하시면 됩니다.
3. 잠열 q=597.3*(x2-x1) -> 597.3*4.18kj/kg*K 는 597.3*4.18kj/kg 입니다. 온도 K가 없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