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질문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1. 2015년 3회차 8번

hx=0.24t + x(597.3+0.441t) 이용해서 풀어도 논리상 비약이없나요?

 

2. SI 단위로 출제됨에 따라 걱정이 많은데요..

실제 문제를 접할 시, Ex)제빙부하 잠열 79.68kcal/kg -> 79.68*4.18kj/kg 으로 바꾸기

                                       얼음의 비열 0.5kcal/kg*C -> 0.5*4.18kj/kg*K 으로 바꾸기

                                        잠열 q=597.3*(x2-x1) -> 597.3*4.18kj/kg*K 으로 바꾸기

                                        1RT=3320kcal/h -> 3320*4.18kj/h 으로 바꾸기 

                                        형광등Q=1 * W * f [kcal/h] --> Q=1*W*f / 0.86 [W]

이런식으로 죄다 공학단위로 바꿔 생각하며 공부해야 되나요?

 

즉, 저는 단순히 잠열 공식 구할때 597.3을 곱해야 한다는 것만 생각했었지,

SI 단위로 바뀌면 2501kj/kg  임을 생각 안해봤었거든요...

 

SI단위로 문제가 출제된다면 어떤식으로 출제되는지 궁금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감이 잘 안잡힙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hx=0.24t + x(597.3+0.441t) 이용해서 풀려면 절대습도 x를 모르기 때문에 풀수가 없습니다.

    2. SI 단위를 겁먹을 것 없습니다.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것 뿐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에너지 단위를  kcal 을 kJ  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리고 kJ/s = kW 

       압력단위 pa=N/m2      kpa =kN/m2

       일의단위 N.m = J       kN.m = kJ 정도를 연습하시면 됩니다.

    3.  잠열 q=597.3*(x2-x1) -> 597.3*4.18kj/kg*K 는  597.3*4.18kj/kg 입니다.  온도 K가 없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