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07 06 , 3번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
  • 임재기 강사님
  • 아래 질문을 했었는데 제 의도를 달리 해석하신듯하여 재질문드립니다. 첫째로 2014 년 10 월 5일 7번을 보면 냉동능력을 구하는데 G dh 로구하면서 실제적인 값을 적용 해야하므로 G(V/v)에 체적효율을 곱합니다. 그런데 2014 07 06 3번문제에서는 풀이에서도 볼수있듯이 실제 흡입한 냉매체적가스가 G v로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G 와 v (비체적) 을 곱해준것이 이론적인 값이라부고 생각되어집니다 (왜냐면  풀이가 같은 2014 년 10 5 , 7번 풀이를 보면 체적에 체적효율을 곱했으므로) 

그리고 또 궁금한것은 보통 2014 10  5, 7번과같이 체적효율 기계, 압축 효율이 주어지면 정확하진 않지만 실제값을 구한다고 느껴왔습니다. 그런데 3번문제에서는 문제에 실제값이나 이론값을 구하라는 어떤 명시도 없는데 왜 이론값을 구하는가 입니다.

 

이 두가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질문하신대로  Vact /V = Gact . v / V  로 표현되어야 맞습니다.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체적효율 기계, 압축 효율이 주어지고 특별히 이론값은 구하라고  하지않는이상

     실제값을 구하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입니다.

    3. 질문하신 것처럼 문제를 좀더 명확하게 질문했으면 하는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이문제에서 만약 실제냉매량을 구하라고 했으면  제적효율이 주어지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실제 저단압축기 냉매량은 20RT에서 구할 수 있고

       고단압축기 냉매랴은 냉매공식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적효율이 주어졌다는 것은 피스톤토출량(시간당 피스톤 행정체적 토출량) 이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입니다.

    참고 :  단열압축일때 냉매공식 : Gh/GL = (h3-h7)/(h4-h6)

                실제압축일때 냉매공식 : Gh'/GL = (h3-h7')/(h4-h6)

                여기서 GL, Gh, Gh' 는 모두 실제 피스톤이 흡입한(배출한) 냉매량 입니다.

                교재에서 단열압축일 때의 냉매공식을 이론냉매공식으로 표현되어서 혼동이 될수도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