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계수 문의! tjdgns1037 2019년 10월 05일 15:38 공유 과정명:공조냉동기계기사 강사명:임재기 안녕하세요 교수님 방위계수가 왜 냉방시에는 안붙고 난방시에만 붙는지 알고싶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0월 06일 13:29 교수님 답변 드립니다. 1.방위계수라는 것은 겨울철 방위(동서남북)에 따라 태양열(일사) 과 바람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외벽에서의 열손실량도 달라지므로 방위에 따라 방위계수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북쪽 외벽에서의 열손실량이 가장 크기 때문에 방위계수도 가장 큽니다.) 2.여름에는 태양복사열에 의해 구조체에 열이 축적되므로 상당온도차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겨울철에는 (난방부하계산) 방위계수를 적용하고, 여름철에는 (냉방부하계산) 상당온도차를 적용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 드립니다.
1.방위계수라는 것은 겨울철 방위(동서남북)에 따라 태양열(일사) 과 바람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외벽에서의 열손실량도 달라지므로 방위에 따라 방위계수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북쪽 외벽에서의 열손실량이 가장 크기 때문에 방위계수도 가장 큽니다.)
2.여름에는 태양복사열에 의해 구조체에 열이 축적되므로 상당온도차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겨울철에는 (난방부하계산) 방위계수를 적용하고,
여름철에는 (냉방부하계산) 상당온도차를 적용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