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2회 11번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cop를 구할 때,  증발기기 열량/ (응축기열량-증발기열량)으로 구하는것을 알겠습니다

응축기 - 증발기 = AW 이니까요

 

그런데 여기서 4점과 3점 사이의 CpdT로 압축기 소요동력을 구해서 풀면 답이 다른 이유가 무엇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이 문제의 냉동사이클은 역브레이턴 사이클 입니다.

    사이클에서의 실제일량은  (압축터빈의 일량 - 팽창터빈의 일량) 입니다.

    즉, 압축터빈과 팽창터빈이 하나의 축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압축터빈에 입력된 일량중 일부가 팽창터빈을 돌려서 압축터빈을 돕는데 사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압축터빈에 소요된 일량은  팽창터빈이 도와준 일량 만큼 빼줘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적계수에 적용할 입력된 일량 AW = Cp(T4-T3) - Cp(T1-T2)  입니다

    이 값은  (응축열량 - 증발열량 ) 값과 같은 결과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