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회차 문제3

이문제에서 습공기 선도를 보았을때 외기부하 구할때 온도차를 20-14 로 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외기부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1.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처음상태 - 외기의 최종상태)

       난방인 경우는 외기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아 잠열변화가 없으므로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온도 - 실내온도)  입니다.

    여기서 외기의 최종상태는 실내상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온도는 실내온도가 됩니다.

    또는

    2.바이패스가 없이 외기와 환기를 단순히 혼합하여 가열만 하는 경우는 

      전체 풍량(실내에서 되돌아온 환기량+ 외기량) 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외기부하 = 전체풍량 x  (가열기 가열량 - 실내부하)   입니다.(55p 혼합가열 참고)

    그러나 여기에서도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온도 - 실내온도)  로 구해도 됩니다.  같은 값이 나옵니다.

     

    3. 냉각일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냉각일 때는 습도의 변화가 있으므로  온도대신 엔탈피를 적용하셔야 합니다.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처음상태 - 외기의 최종상태)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엔탈피  - 실내공기의 엔탈피)

    여기서 외기의 최종상태는 실내상태이기 때문에 최종엔탈피는 실내공기의 엔탈피가 되는 것입니다.

    또는

    4. 외기의 예열, 바이패스, 또는 재열 과정이 없이 단순히 혼합 냉각만 있는 경우는

    외기부하 = 전체풍량 x  (냉각기 냉각열량 - 실내부하)  입니다. (교재 53p 혼합냉각 참고)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