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회차 문제3 kjk4952 2019년 10월 04일 08:21 공유 이문제에서 습공기 선도를 보았을때 외기부하 구할때 온도차를 20-14 로 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외기부하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0월 05일 01:10 교수님 답변 드립니다. 1.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처음상태 - 외기의 최종상태) 난방인 경우는 외기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아 잠열변화가 없으므로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온도 - 실내온도) 입니다. 여기서 외기의 최종상태는 실내상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온도는 실내온도가 됩니다. 또는 2.바이패스가 없이 외기와 환기를 단순히 혼합하여 가열만 하는 경우는 전체 풍량(실내에서 되돌아온 환기량+ 외기량) 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외기부하 = 전체풍량 x (가열기 가열량 - 실내부하) 입니다.(55p 혼합가열 참고) 그러나 여기에서도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온도 - 실내온도) 로 구해도 됩니다. 같은 값이 나옵니다. 3. 냉각일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냉각일 때는 습도의 변화가 있으므로 온도대신 엔탈피를 적용하셔야 합니다.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처음상태 - 외기의 최종상태)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엔탈피 - 실내공기의 엔탈피) 여기서 외기의 최종상태는 실내상태이기 때문에 최종엔탈피는 실내공기의 엔탈피가 되는 것입니다. 또는 4. 외기의 예열, 바이패스, 또는 재열 과정이 없이 단순히 혼합 냉각만 있는 경우는 외기부하 = 전체풍량 x (냉각기 냉각열량 - 실내부하) 입니다. (교재 53p 혼합냉각 참고)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 드립니다.
1.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처음상태 - 외기의 최종상태)
난방인 경우는 외기에서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아 잠열변화가 없으므로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온도 - 실내온도) 입니다.
여기서 외기의 최종상태는 실내상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온도는 실내온도가 됩니다.
또는
2.바이패스가 없이 외기와 환기를 단순히 혼합하여 가열만 하는 경우는
전체 풍량(실내에서 되돌아온 환기량+ 외기량) 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외기부하 = 전체풍량 x (가열기 가열량 - 실내부하) 입니다.(55p 혼합가열 참고)
그러나 여기에서도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온도 - 실내온도) 로 구해도 됩니다. 같은 값이 나옵니다.
3. 냉각일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냉각일 때는 습도의 변화가 있으므로 온도대신 엔탈피를 적용하셔야 합니다.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처음상태 - 외기의 최종상태)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엔탈피 - 실내공기의 엔탈피)
여기서 외기의 최종상태는 실내상태이기 때문에 최종엔탈피는 실내공기의 엔탈피가 되는 것입니다.
또는
4. 외기의 예열, 바이패스, 또는 재열 과정이 없이 단순히 혼합 냉각만 있는 경우는
외기부하 = 전체풍량 x (냉각기 냉각열량 - 실내부하) 입니다. (교재 53p 혼합냉각 참고)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