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도 3회 7번문제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페이지 488에 표를 보면 장방형 덕트의 분기 관련 정보가 나오는데요.
여기서 A2, A3, a, b가 의미하는 바를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489에서 문제에서 특별한 언급이 없으므로 분기닥트 크기를 풍량비율로 나눈다.
풍량비율로 나누었기 때문에 분기부에서의 풍속은 v1=v2=v3라고 하셨는데요.
이건 풍량에 비례해서 분기 덕트의 크기를 결정했다는 건가요? 그래서 Q=AV 에서 풍량과 단면적이 같은 비율로 가감되니까 결국 풍속이 일정한 것인가요?
그런데 풀이 1에서 덕트의 크기는 다 구해 놓은거 같은데 참으로 아리송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우선 분기부의 모양이 참고의 그림과 같다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즉, 분기 직후는 풍량 비율로 닥트를 나눈 다음, 등마찰손실법으로 닥트의 규격을 다시
정하면 닥트의 규격이 그림처럼 확대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에서 분기부의 마찰손실 계산은 분기 직후의 모양을 가지고 계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풀이1에서 구한 닥트의 크기는 분기 직후 등마찰손실법으로 닥트의 규격을 다시 정한 크기 이며,
이 때의 풍속인 것입니다.
2. A2 = 분기직후⓶번 닥트(직진덕트)의 단면적입니다.
A3 = 분기직후 ⓷번 닥트(분기덕트)의 단면적입니다.
a,b = ⓷번 닥트(분기덕트)의 단면 가로 세로 길이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