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9.28. 기출 3번문제중 코일단수 결정문제

강사님 안녕하세요? 문의사항이 있어서 연락을 드립니다. 문제3번의 소문제4번을 보면 코일단수를 결정하는 문제입니다. 전면면적 1.2m2가 도출돼 있습니다. 코일의 가로길이가 1.6m라서 세로길이 b는 0.75m로 구해집니다. 여기서 단수를 구하는데 계산식은 ,세로길이 b = 피치 p × 단수 n으로 돼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입니다. 예를 들어  3단 코일이라면 코일 사이에 피치는 2개이기 때문에  단수 구하는 공식은  b=(n-1) × p로 해야하는게 아닐까 의문이 듭니다. 그래서 풀이의  n대신 n-1을 넣는 것에 대해서 의견을 여쭈어 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코일에 휜이  붙어있지 않다면 질문하신 것처럼 계산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냉각코일은  절열면적을 키우기 위해 코일에 휜을 부착합니다.

    상부,하부 코일배관 바깥  쪽으로 피치의 1/2씩  더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n x P로 계산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