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9월 28일 문제1번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P-h 선도로 나타낼때 다른 문제에서는 증발기 출구 엔탈피가 건포화증기선에 걸립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에서는 증발기 출구 엔탈피가 습증기 구역안에 위치 하는데 둘을 구별하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0
P-h 선도로 나타낼때 다른 문제에서는 증발기 출구 엔탈피가 건포화증기선에 걸립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에서는 증발기 출구 엔탈피가 습증기 구역안에 위치 하는데 둘을 구별하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댓글
답변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아무 말이 없으면 증발기 출구점은 건포화 증기선에 오도록 합니다.
그러나 이문제에서 처럼 조건이 주어지면 조건에따라 출구점이 정해집니다.
이 문제의 질문에서 증발기 출구의 냉매증기 건조도(x)값을 구하라고 한것을 보면
증발기 출구점은 습증기 구역에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액가스 열교환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h5 값을 구한 결과에
의해 판단하게 되는데, 문제에서 주어진 포화증기엔탈피 h'' = 146kcal/kg 보다 작으면
습증기 구역이 되고 크면 과열 증기 구역이 됩니다.
물론 같으면 건포화증기선에 오겠지요.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