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년 9월 28일 8번 문제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다른 사람 답변에서 강사님께서 답변하신걸 보고 의문이 들어 질문합니다.

사이트 주소:

https://support.epasskorea.com/hc/ko/community/posts/360047422692-%EC%B6%95%EB%8F%99%EB%A0%A5-%EB%8B%A8%EC%9C%84%EB%AC%B8%EC%A0%9C%EC%9E%85%EB%8B%88%EB%8B%A4-?input_string=%EC%B6%95%EB%8F%99%EB%A0%A5

 

문제 : 유량 100m^3/min. 전압 200pa 일때 축동력? (전동벨트 0.9, 전압효율 80%, 여유율 0.1)

∎수동력 Lw = Pt x Q (여기서, 전압Pt = kPa 풍량Q = m3/s )

∎축동력 Lb = 수동력/효율 = Pt x Q / 효율(80%)

∎전동기동력(전동기출력) Ld = (축동력/전동효율) x (1+여유율)

                                              = [(Pt x Q)/(효율 x 전동효율)] x (1+여유율)

 

강사님께서 이렇게 답하셨는데 08년 9월 28일 8번 문제에서는 축동력을 구하라고 했으니 여유율은 계산에 넣으면 안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실제로 문제에서 조건을 저렇게 주면 주어진 여유율이 양정에 대한 여유율인지 동력에 대한 여유율인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에서 여유율은 전양정에 대한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축동력을 구할 때는 수동력에 펌프 효율만 적용하면 되고,

    모타동력(전동기출력)을 구할 때는 축동력에 전동효율과 여유율(안전율)을 적용하여 구합니다.

    그런데 이 문제의 경우 모타동력(전동기출력)을 구하라고 하지 않았는데 여유율(안전율)이 주어졌다는 것은

    전양정에 여유율을 적용하라는 의미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여유율(안전율)이라는 용어가 꼭 모타동력(전동기출력)을 구할 때만 사용하는 용어라고 볼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여유율(안전율)은 전양정을 구할 때 적용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