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기 냉동능력

 

 

  •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강사

408p-409p 에서 냉동능력Qe=G(l)*(h1-h6) 이라 나와있는데 (h1-h7)이 아닌 이유가 뭔가요? 증발기 입 출구 엔탈피 차로 구한다면 (h1-h6)이 아니라 (h1-h7)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문제 해설의 몰리엘 선도를 보시면 팽창밸브에서 나온 6점의 냉매상태는 냉매액 + 증기입니다.

    즉, 전체냉매(엔탈피7점-엔탈피1) 중에서 6-7 길이만큼은 냉매 증기이고 6-1 길이만큼은 냉매 액 입니다.

    팽창밸브에서 나온 냉매 중 냉매증기는 증발기를 거치지 않고 바로 압축기로 들어가고,

    6-1 길이만큼의 냉매액 만 증발기로 보내져서 증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증발과정은 7-1 이지만 증발하는 냉매량은 전체길이(7-1) 중에서 길이(6-1)에 해당하는 만큼의 냉매인 냉매액

    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냉동능력을 계산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냉동능력 =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 액냉매량 x (h1 – h7)

    또는

    냉동능력 = 팽창밸브를 통과한 전체냉매량 x (h1 – h6)입니다.

    팽창밸브를 통과한 냉매중 액냉매량 = 전체냉매량 x (h1-h6) / (h1-h7)입니다.

    이 식을 이용하여 계산해 보시면 위에서 말한 2가지의 냉동능력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