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기부하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2010년 3회 3번 외기부하 관련 질문있습니다.

 

난방시엔 외기의 습도변화가 없으므로 

외기부하는 온도변화에 따른  Q=GCT 로 구할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그럼 난방시엔 무조건 외기부하 Q=GCT 로 온도변화로 구해야 되는지,

아니면 Q=G(h-h) 엔탈피식으로도 성립하는지 궁금합니다.

 

p.55 보면 혼합가열 시 외기부하 q=G(h1-h3)로 되어있더라구요.

이때도 q=G(T1-T3) = G(h1-h3) 가 성립하는건가요?

 

정리하자면

 

냉방시-> 습도변화 있으므로 '엔탈피 변화'로 계산

난방시-> 습도변화 없으므로 '온도' or '엔탈피 변화' 둘다 계산 가능

이렇게 볼수있을까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저의 답변에서 난방시에는 외기의 습도변화가 없다고 했으면 잘못 말씀드린 것입니다.

    사과드립니다.(그리고 다시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난방에서는 일반적으로 잠열부하를 가습기가 감당하게 되므로 현열부하만 계산하는 경우가 많아서

    답변에 혼동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다시 답변드립니다.

    문제의 조건에 잠열부하는 무시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외기부하의 잠열부하는 무시하게 되므로 현열부하만 계산하면 됩니다.

    그리고 절대습도가 주어지지 않아서 잠열부하를 계산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난방코일로는 잠열부하를 감당할 수가 없으며 잠열부하는

    가습기가 감당하므로 난방에서는 잠열부하를 구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정리합니다.

    외기부하의 잠열부하는 문제의 주어진 조건에 의해 무시하므로 현열부하만 

    계산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아닙니다.강사님이 강의하실때 내용을 까먹고

    저 혼자 오개념을 갖고 있었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