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7월 1번문제입니다. dnwhdqor 2019년 10월 07일 06:55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가습열량을 구할 때 597.3*G*(X5-X4)로 구하면 안되는 건가여?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0월 07일 14:55 (편집된 시간 2019년 10월 07일 15:01) 교수님 답변 드립니다. 가습열량을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엔탈피 차로 계산해야 합니다. 597.3*G*(X5-X4) 식은 온도 증가분에 대한 열량은 무시된 것입니다. 즉, 가습열량은 가습에 쓰인 증기의 엔탈피만큼 공기에 준 것이므로 총 가습열량은 가습에 쓰인 증기의 엔탈피 값입니다 증기의 엔탈피는 증기가 0도시에서 증발한 열량 597.3kcal 와 증기가 t도시 까지 가열된 온도에 의한 엔탈피의 합입니다. 즉, 정확한 총 엔탈피 값은 597.3*G*(X5-X4) + G*(X5-X4) * 0.44t 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G*(X5-X4) * 0.44t 값이 597.3*G*(X5-X4) 보다 상당히 작기 때문에 생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열수분비가 주어져서 공기선도를 그리고 엔탈피 값을 읽을 수 있으면 엔탈피 값으로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수분비 값은 온도상승분 까지 포함한 수분 1kg의 엔탈피 값입니다. 따라서 597.3 대신 열수분비 650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질문하신 597.3*G*(X5-X4) 식은 엔탈피를 알 수 없을 때 사용하시고 엔탈피를 알면 엔탈피로 구하시기 바랍니다. 엔탈피로 구한 것이 더 정확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 드립니다.
가습열량을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엔탈피 차로 계산해야 합니다.
597.3*G*(X5-X4) 식은 온도 증가분에 대한 열량은 무시된 것입니다.
즉, 가습열량은 가습에 쓰인 증기의 엔탈피만큼 공기에 준 것이므로 총 가습열량은
가습에 쓰인 증기의 엔탈피 값입니다
증기의 엔탈피는 증기가 0도시에서 증발한 열량 597.3kcal 와 증기가 t도시 까지 가열된 온도에 의한
엔탈피의 합입니다. 즉, 정확한 총 엔탈피 값은 597.3*G*(X5-X4) + G*(X5-X4) * 0.44t 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G*(X5-X4) * 0.44t 값이 597.3*G*(X5-X4) 보다 상당히 작기 때문에 생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열수분비가 주어져서 공기선도를 그리고 엔탈피 값을 읽을 수 있으면 엔탈피 값으로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수분비 값은 온도상승분 까지 포함한 수분 1kg의 엔탈피 값입니다.
따라서 597.3 대신 열수분비 650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질문하신 597.3*G*(X5-X4) 식은 엔탈피를 알 수 없을 때 사용하시고
엔탈피를 알면 엔탈피로 구하시기 바랍니다.
엔탈피로 구한 것이 더 정확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