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7월 1번문제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가습열량을 구할 때 597.3*G*(X5-X4)로 구하면 안되는 건가여?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 드립니다.

    가습열량을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엔탈피 차로 계산해야 합니다.

    597.3*G*(X5-X4) 식은 온도 증가분에 대한 열량은 무시된 것입니다.

    즉, 가습열량은 가습에 쓰인 증기의 엔탈피만큼 공기에 준 것이므로  총 가습열량은

    가습에 쓰인  증기의 엔탈피 값입니다

    증기의 엔탈피는 증기가 0도시에서 증발한  열량 597.3kcal 와 증기가  t도시 까지 가열된 온도에 의한 

    엔탈피의 합입니다.  즉, 정확한 총 엔탈피 값은 597.3*G*(X5-X4) + G*(X5-X4) * 0.44t 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G*(X5-X4) * 0.44t  값이 597.3*G*(X5-X4) 보다 상당히 작기 때문에 생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열수분비가 주어져서 공기선도를 그리고 엔탈피 값을 읽을 수 있으면 엔탈피 값으로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수분비 값은 온도상승분 까지 포함한 수분 1kg의 엔탈피 값입니다.

    따라서 597.3 대신 열수분비 650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질문하신 597.3*G*(X5-X4) 식은 엔탈피를 알 수 없을  때 사용하시고

    엔탈피를 알면 엔탈피로 구하시기 바랍니다.

    엔탈피로 구한 것이 더 정확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