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15일 문제2번 (2) 2번 문을통한부하

문이 서쪽과 남쪽에 있는데 방위계수를 1.0으로 쓴게 이해바 안됩니다 남쪽문은 방위계수 1.0 서쪽문1.05인데 왜 둘다 1.0을 쓰는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방위계수라는 것은 겨울철 방위(동서남북)에 따라 태양열(일사) 과 바람의 영향이 다르기

    때문에 외벽에서의 열손실량도 달라지므로 방위에 따라 방위계수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북쪽 외벽에서의 열손실량이 가장 많으므로 방위계수가 가장 큽니다.)

    그러나 내벽은 태양열(일사) 과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문제에서는 내벽과 내벽에 설치된 문의 방위계수가 1.0으로 주어졌습니다.

    방위계수가 1.0으로 주어졌다는 것은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결과이기

    때문에 1.0으로 주어졌다고 판단됩니다.

    표에서 동,서,남,북 모두 문이 있는데 문이 외벽에 설치되었을 때에 해당 방위계수를 적용하라는 의미입니다.

    문이 내벽에 있으면 방위와 관계없이 무조건 내벽 방위계수를 적용해야 합니다.

    이번 문제의 문도 서쪽과 남쪽의 내벽에 설치되어있으므로 내벽방위계수를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원칙적으로 내벽은 태양열(일사) 과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내벽의 방위계수가 1.0으로 주어졌다는 것은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결과이기

    때문에 1.0으로 주어졌다고 판단되며,

    이번 문제에서 내벽과 내벽에 설치된 문의 방위계수가 1.0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문제 풀이에서 방위계수를 적용한 것이며,

    내벽 및 내벽에 설치된 문은 방위와 관계없이 내벽 방위계수를 적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