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질문 있습니다. hjqad1 2019년 10월 10일 04:43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1. 온수냉방시 유량구할때, 각실의 전열량을 이용해서 구해야되나요? 2. 2007년 1회 4번 국부저항계수는 펌프일때 k로 쓰이며, 4번문제처럼 비율값으로 접근하고 , 덕트일때는 ξ로 쓰이고 Δp=ξ*v^2/2g * r 이렇게 쓰이는게 맞나요? 이문제에선 비율로 접근하길래 펌프와 덕트의 국부저항계수 접근 방식이 다른건지, 아니면 이문제에서만 이렇게 푼건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0월 10일 08:2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1. 온수난방에서 잠열부하는 가습기부하로 처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온수로는 현열부하만 감당하게 되므로 온수유량도 현열량으로 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는 문제에서 질문인지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 국부저항계수의 개념은 배관과 덕트 똑 같습니다. 다만 저항계수 값이 다를 뿐입니다. 물 배관에서도 덕트의 국부저항계수처럼 주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 구부저항계수라고 주어졌지만 엘보 부분인지 티 부분인지 어느 부위에 대한 값인지 알수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배관의 경우 "국부저항과 직관의 저항비율" 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이문제에서 "국부저항계수" 라는 것은 "국부저항과 직관의 저항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출제했다고 판단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1. 온수난방에서 잠열부하는 가습기부하로 처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온수로는 현열부하만 감당하게 되므로 온수유량도 현열량으로 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는 문제에서 질문인지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 국부저항계수의 개념은 배관과 덕트 똑 같습니다. 다만 저항계수 값이 다를 뿐입니다.
물 배관에서도 덕트의 국부저항계수처럼 주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 구부저항계수라고 주어졌지만 엘보 부분인지 티 부분인지 어느 부위에 대한 값인지
알수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배관의 경우 "국부저항과 직관의 저항비율" 로 주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이문제에서 "국부저항계수" 라는 것은 "국부저항과 직관의 저항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출제했다고
판단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