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6일 시행 6번 문제 jangmr05 2019년 10월 10일 05:27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강사명: 임재기 (2) 실내 냉방 잠열부하 구할때 선도에서 h2, h1 엔탈피 찾아서 G(h2-h1)-(1)실내냉방 현열부하 이렇게 구해도 되나요? 이렇게 구해봤는데 오차가 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0월 10일 13:23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잠열부하를 (전열부하 – 현열부하) 로 구해도 됩니다. 공기선도에서 값을 읽어서 잠열부하를 계산하는 것은 둘 중 어떤 것으로 풀어도 됩니다. 이론상으로는 절대습도로 계산하는 것은 온도상승분 0.44 t 를 무시한 값이기 때문에 엔탈피차로 계산하여 전열부하-현열부하로 계산하는 것이 더 정확한 계산입니다. 잠열부하를 전열부하-현열부하로 구한 것과 절대습도차로 구한 것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절대습도에 의한 잠열부하는 원래는 qL = 597.3 rQ ΔX + rQ ΔX 0.44t 인데 rQ ΔX 0.44t 값이 597.3 rQ ΔX 값에 비하여 아주 작기 때문에 무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무시하기 전과 무시한 후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납니다. 0.44 t / (597.3 + 0.44t) = (0.44 x 25) / (597.3+0.44 x 25) = 0.018 (1.8%) 따라서 잠열부하를 전열부하–현열부하로 계산 한 값과 절대습도로 계산한 값의 차이는 정확하게 계산했다면 약 2%의 차이가 나야 하며, 절대습도로 구한 값이 2% 작게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잠열부하를 (전열부하 – 현열부하) 로 구해도 됩니다.
공기선도에서 값을 읽어서 잠열부하를 계산하는 것은 둘 중 어떤 것으로 풀어도 됩니다.
이론상으로는 절대습도로 계산하는 것은 온도상승분 0.44 t 를 무시한 값이기 때문에
엔탈피차로 계산하여 전열부하-현열부하로 계산하는 것이 더 정확한 계산입니다.
잠열부하를 전열부하-현열부하로 구한 것과 절대습도차로 구한 것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절대습도에 의한 잠열부하는 원래는 qL = 597.3 rQ ΔX + rQ ΔX 0.44t 인데
rQ ΔX 0.44t 값이 597.3 rQ ΔX 값에 비하여 아주 작기 때문에 무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무시하기 전과 무시한 후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납니다.
0.44 t / (597.3 + 0.44t) = (0.44 x 25) / (597.3+0.44 x 25) = 0.018 (1.8%)
따라서 잠열부하를 전열부하–현열부하로 계산 한 값과 절대습도로 계산한 값의 차이는
정확하게 계산했다면 약 2%의 차이가 나야 하며, 절대습도로 구한 값이 2% 작게 나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