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 난방부하 계산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사무실 내부의 난방부하 계산시 문제에서 보통 상당외기온도차 표가 주어집니다.

이 경우 외벽부하와 유리창(전도)부하 계산시 표의 값을 적용하고 방위계수(방향에 따라)역시 똑같이 적용하면 될까요?
그리고 표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단순 외기와 실내온도 차이로 구한후 방위계수를 곱해주면 되나요?

그리고 가끔 문제에서 단순히 벽체 부하를 구해라 라는 식의 명확하지 않은 문제를 주곤하는데 이때 벽체에 유리창과 문을 포함시켜야 하는지는 해당 시험날 감독관에게 여쭈어봐도 되는 부분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상당외기온도차는 냉방부하 계산에만  적용하는 것이며

        방위계수는  난방부하 계산에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2가지를  동시에 적용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2. 벽체라는 용어는 건축적으로 말하면 유리창은 포함되지 않지만

        공조에서 벽체 부하라고 하면 벽면의 재료가  무엇으로 되어있든지 벽을 통한 부하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유리창의 부하도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질문하신 것처럼 감독관에게 질문하셔서 확실하게 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