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p102쪽 72번 펌프일 질문 skah1149 2019년 10월 13일 13:07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종합반 강사명: 임재기 필기책 102쪽에서 펌프일을 구하는데 있어 풀이식을 보니 일의 공식을 적분 pdv를 쓰는게 아니고 적분 -vdp를 쓰는데 왜 그렇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vdp인 경우는 공업일(개방계일)로 알고 있는데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으로 보면 포화수를 500kPa까지 "단열압축"을 한다 해서 단열이면 열의 이동이 없기 때문에 개방계일을 적용하면 안되지 않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0월 14일 04:42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단열압축은 밀폐계 및 개방계 모두 가능 합니다. 펌프, 터빈의 일은 개방계의 일(공업일) 이며, 동작이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으로 단열과정으로 간주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다.
단열압축은 밀폐계 및 개방계 모두 가능 합니다.
펌프, 터빈의 일은 개방계의 일(공업일) 이며,
동작이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으로 단열과정으로 간주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