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기 간극 hsb2001 2019년 11월 21일 07:55 공유 압축기의 간극이 있는 경우와 없는경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것이 더 나은 갓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19년 11월 22일 01:4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왕복동식 압축기의 경우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 실린더와의 사이에 간극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간극이 없으면 피스톤이 실린더와 충돌하여 파손되기 때문입니다. 간극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극이 크면 클 수록 체적효율이 떨어집니다. 압축기가 압축하여 냉매를 토출할 때 간극 안에 있는 냉매는 토출되지 않고 남아있게 됩니다. 이 남아있는 냉매는 압력이 높은 상태입니다. 흡입 행정 시 피스톤이 하강하면서 저압의 냉매를 흡입하게 되는데 간극 안에 남아있던 고압의 냉매가 흡입냉매의 압력과 같은 저압이 될때 까지 팽창하게 되어 그 때까지는 새로운 냉매가 실린더 안으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따라서 압축기의 체적효율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왕복동식 압축기에서 간극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간극의 영향은 간극이 클 수록 체적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압축기가 파손되지 않으면서도 간극이 작을 수록 유리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왕복동식 압축기의 경우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 때 실린더와의 사이에 간극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간극이 없으면 피스톤이 실린더와 충돌하여 파손되기 때문입니다.
간극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극이 크면 클 수록 체적효율이 떨어집니다.
압축기가 압축하여 냉매를 토출할 때 간극 안에 있는 냉매는 토출되지 않고
남아있게 됩니다. 이 남아있는 냉매는 압력이 높은 상태입니다.
흡입 행정 시 피스톤이 하강하면서 저압의 냉매를 흡입하게 되는데 간극 안에 남아있던 고압의 냉매가
흡입냉매의 압력과 같은 저압이 될때 까지 팽창하게 되어 그 때까지는 새로운 냉매가 실린더 안으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따라서 압축기의 체적효율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왕복동식 압축기에서 간극을 없앨 수는 없습니다.
간극의 영향은 간극이 클 수록 체적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압축기가 파손되지 않으면서도 간극이 작을 수록 유리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