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부하 관련 질문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안녕하세요.

 

기출 문제 풀이 중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2017년 2회(6월 25일 시행) 문제 중 6번 문항 풀이에서

(1) 외벽체를 통한 부하 중 유리를 통한 부하는 차폐계수가 없으므로 계산하지않음 이렇게 풀이를 해주셨습니다.

 

하지만 2017년 3회(10월 14일 시행) 문제 중 9번 문항 풀이에서

(2) 난방부하를 계산할 때, 문제에 차폐계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여 해답에 포함하였는데,

이는 방위계수가 문제에 기입되어있어, 계산을 한것인지? 아니면 차폐계수 또는 방위계수 둘 중 하나라도 문제에 주어지면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는 것인지 궁금하여 이렇게 메모 남깁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P.S : 실기 기출문제 관련 18년 3회차와 19년도 1-3회차 문제를 받고자 합니다. 이 부분에서 관련된 담당자분 연락처 요청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2017년 2회(6월 25일 시행)  6번 문제는 2012년 7월8일 1번  문제와 모든 조건이 동일한 문제입니다.

     2012년에는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라고 되어있어서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했습니다.

    그런데 2017년도 문제에서는 유리를 통한 부하를 계산하라는 말이 빠졌습니다.

    그리고 2017년도 문제에서는 유리에 대한 차폐계수도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출제자의 의도가 "유리를 통한 부하는 계산하지 않는 것" 이라고 판단되어

    계산하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유리를 통한부하를 계산하려고 하면 문제의 조건에 

    창문 : 1중 보통유리(내측 베니션 블라인드 진한색) 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내측 베니션 블라인드 진한색에 대한 차폐계수가 주어져야 합니다.

    질문하신 2017년 3회(10월 14일 시행) 문제 중 9번은 난방부하 계산하는 문제입니다,

    유리를 통한 부하중에서 일사량은 난방부하에 플러스 요인이기 때문에 계산하지 않고,

    유리를 통한 열량중에서 실.내외 온도차에 의한 손실열량(관류열량)만  계산합니다.

    유리를 통한 관류열량 계산에서는  차폐계수가 필요 없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방위계수는 난방부하(겨울철) 계산에 적용하며,

    차폐계수는 냉방부하(여름철)계산 (유리창 일사량 계산)에 적용합니다.

    담당자 연락처는 사이트 대표번호로 전화하셔서 공조냉동 담당자 바꿔달라면 됩니다.

    1600-0522

    1588-7509

    02-6345-6700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