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06 30 문제 7번 외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아쉽게도 저번시험에 55점으로 실기 불합격하였네요. 일하며 공부하기가 쉽지만은 않았던듯합니다.
1) 제목과 같은 문제에서 난방부하구할시 내벽의 경우 교재에는 tr - to / 2로 나와있는데 풀이과정이나 동강 설명시에는
20 - (20 + (-5)) /2로 해주셨던데 이것은 어찌하여 나온것인지 궁금합니다.
2) 지난 시험에서 공조부하구하는 계산에 있어 유리창의 경우 전도에 의한것을 구하라했는데 어떤 것을 구해줘야 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3) 금일 이패스코리아 고객센터에 문의도 하였는데 담당자 부재로 인해 확답은 못받았습니다. 2013년도 및 그 이전 문제들은
기존 교재에 문제는 수록되어 있으나 동강이 1회차 등등 밖에 없습니다. 교재에 수록되어 있는 회차 모두 동강이 없는데 이것
업데이트 하실 예정이신지요?
그럼 답변 부탁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아쉽네요 55점으로 불합격하셨다니 안타깝네요.
조금만 더하시면 합격하실 것 같습니다.
답변드립니다,
1.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두가지 식이 같은 것입니다.
난방부하 계산에서 비 공조실의 온도가 주어지지 않으면 실내온도와 외기온도의 중간온도로
계산합니다.
즉, 실내온도 = 20℃ 외기온도= - 5 ℃ 일 때
비난방실의 온도= (20+ (-5)) / 2 = 7.5℃ 입니다.
따라서 실내온도와 비난방실의 온도차 = 20 - 7.5 = 12.5℃ 입니다.
질문하신 식 (tr - to) / 2 으로 계산하여도 같은 값이 나옵니다. 즉 (20 - (-5)) / 2 = 12.5℃ 입니다.
동강에서 설명한 식을 말씀드리면
실내온도와 비난방실과의 온도차 : tr - (tr + to) / 2
여기서 (tr + to) / 2 : 비난방실의 실내온도 입니다.
위식을 정리해보면 2tr / 2 - (tr + to) / 2 = (2tr - tr - to)) / 2 = ( tr - to) / 2 가 됩니다.
정리합니다. tr - (tr + to) / 2 = ( tr - to) / 2 이 되는 것입니다.
2.유리창의 "전도에 의한 열량"은 교재에서는 " 관류에 의한 열량" 또는 "대류 및 전도에 의한 열량" 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교재 60~61p "유리창으로 부터의 취득열량" 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3. 기출문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나왔던 문제가 반복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모두 강의에 올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어 매년 1회 정도만 강의를 올렸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5개년 기출문제를 매회 강의를 올리게 된것입니다.
현재로서는 2013년 이전의 기출문제를 매회마다 강의를 올릴계획은 없습니다.
혹시 강의가 없는 문제에서 의문이 있으실때 질문을 올려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저의 강의를 들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꼭 합격하시길 빕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