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09.4.19년 시험의 8번 문제中: 여름철에 외벽의 전도열 구할때 방위계수 적용 여부?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09.4.19년 시험의 8번 문제中: 여름철에 외벽의 전도열 구할때 방위계수 적용 여부가 궁금합니다.

방위계수는 겨울(난방시)의 외벽에만 적용해야 하는지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방위계수는  겨울철 외벽을 통한 난방부하 계산에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여름에는 유리창을 통한 일사 열량을 계산할 때  차폐계수를 적용합니다.

    차폐계수는 여름철 유리창을 통한 일사량 계산에만 적용합니다.

    정리합니다.

    방위계수는 겨울철 외벽을 통한 난방부하계산에만 적용합니다.

    가끔 내벽에도 방위계수가 주어지는 경우도 있는 데 주어지는 값이 1.0이 주어집니다.  이것은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결과 입니다. 

    원칙적으로 내벽은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방위계수를 적용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처럼 1.0이 주어지면 식에 1.0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1.0이 주어졌기 때문에...)

    차폐계수는 여름철 유리창을 통한 일사열량 계산에만 적용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소중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