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 질문

 

 

  • 과정명: 안녕하세요. 이상기체의 상태변화와 증기의 상태변화에서 기본적으로 전개방식이 똑같던데, 예를들어 증기의 상태변화에서 정적변화는 u2-u1= h2-h1-v(p2-p1) 이던데 이상기체에서만 Cv=dU/dT Cp=dH/dT 가 가능하므로 증기에서는 저 식을 사용할 수 없어 다른 방식으로 전개하는 것이 맞나요?
  • 강사명: 임 재 기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증기의 상태는 습증기(습포화증기), 건포화증기, 과열증기로 변하며 

    습증기가 1--->2로 상태변화하는 동안 비열이 일정하다고 하기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에너지식으로  내부에너지 및  엔탈피를 구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증기의 경우에는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을 적용하면 오차가 많이 나기 때문에

    반데르발스가  수정 제안한 식이나,  Beattie-Bridgeman의 실험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