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2019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 강사명: 임재기

열역학 파트

1) 95pages 31번 출제예상문제와 관련하여 해설과저에 문제푸는과정의 식이 어떻게 나오게 됬는지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2) 97pages 48번 출제예상문제에서 게이지압력이니깐 1atm+게이지압력이 계산에 들어가는 압력인건 이해하였습니다. 그런데 완전가스 방정식에서 p값이 kpa 단위였는데 계산할때보니깐 pa로바꿔서 계산을하여  체적값이 m^3 이나왔는데 원래 주로 계산할때 압력은 kpa로 사용하지않나요? 만약에 사용할수있다면 kpa로계산한 값이 나올수도있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31번문제 답변    

    먼저 단위관계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1 J/s = 1 W = 0.001 kW       1kW = 860 kcal / h  그리고

    3리터의 물을 10℃ 에서 100 ℃ 까지 가열하는데 필요한 열량 Q1 =  m x C x (t2 -t1)  

    물 1리터 = 1 kg  이고 물의 비열 C = 1kcal/kg ℃  이므로

    Q1 = 3 x 1 x (100 - 10) kcal  가 됩니다.

    위의 열량 Q1을 전열기로 가열하면 되는데  이때 전열기가 낼수 있는 열량 Q2 = 0.6 kW x 860 x 0.65 x 시간  

    이 식을 설명드립니다.  전열기가  600J/s  = 0.6 kJ/s = 0.6 kW 의 열을 낼 수 있다고 주어졌습니다.

    0.6 kW =  0.6 x 860 kcal/h 의 열량으로 환산됩니다.   

    그리고 전열기에서 나온 열량 중 65%만 유용하게 이용되므로  x 0.65를 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열기의 열중에서 물을 가열하는데 사용되는 열량 Q2 = 0.6 kW x 860 x 0.65 x 시간    이 되는 것입니다.

    Q1 = Q2 이어야 하므로 Q2 = Q1 으로 식을 정리하면

    0.6 kW x 860 x 0.65 x 시간  =  3 x 1 x (100 - 10)

    위식을 정리하면

    시간(T) = (3 x 1 x (100 - 10)) / (0.6 kW x 860 x 0.65)  = 0.805시간 

    0.805시간 =  0.805 x 60분/시간 = 48.3 분  이 됩니다.

    48번 답변 입니다.

    압력단위를  Pa로 사용한 것은 기체상수의 단위가  J / kg.K 로 주어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체상수의 단위가 kJ / kg.K 로 주어졌다면  kPa를 써야 합니다.

    단위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1 J = 1 N .m      1 Pa = 1 N / m2     입니다.

    1 k J = 1 kN .m     1 kPa = 1 kN / m2    입니다.

    N단위를 맞춰주기 위해서   J일 때는 Pa을 사용하고  kJ 일때는 kPa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