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 강사명: 

공기조화 10강 전동기 및 기계의 발생열량 공식에서 전동기와 기계가 실내에 있을때 실외에 있을때 전동기 효율 설명해주시는게 이해가 안되서 그러는데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전동기와 기계가 모두 실내에 있으면

     전동기에 들어온 전기에너지  모두가 열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동기에 들어오는 전기에너지= 전동기 전격출력 x 부하율 x 전동기가동율 ÷ 전동기효율   입니다.

    1. 기계는 실내에 있고 전동기는 실외에 있으면

    전동기에 들어온 전기에너지 중에서 기계에 필요한 에너지만 실내에서 열로 변하게 됩니다.

    전동기에 들어오는 전기에너지는 기계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전동기 효율에 해당하는 량 만큼 더 들어옵니다.

    그런데 실제 기계에 전달되는 에너지는 기계에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만 이며, 기계만 실내에 있으므로

    실내에서 열로 변하는 전기에너지는 기계에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만 입니다.

    따라서  기계에 필요한 전기에너지 =  전동기 전격출력 x 부하율 x 전동기 가동율  입니다.

    1. 전동기는 실내에 기계는 실외에 있으면

    전동기만 실내에 있으므로  실내에서 열로 변하는 에너지는 전동기에 들어온 전기에너지 중에서

    기계를 돌리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뺀 나머지에너지 입니다.

    따라서 

    기계를 돌리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뺀 나머지에너지 = 

    (전동기 전격출력 x 부하율 x 전동기가동율 ÷ 전동기효율) -  (전동기 전격출력 x 부하율 x 전동기가동율)  

    = (전동기 전격출력 x 부하율 x 전동기가동율) x ((1-전동기효율) / 전동기효율)

     

    부하율 = 전동기 정격출력에너지 / 기계에 소요되는 에너지

    전동기효율= 공급되는 전기에너지 / 전동기 정격출력 에너지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