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 실기 (2011년 1회차 1번문항)
-
과정명: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2011년 1회차 1번문항에서 (5)번 질의입니다.
공기냉각기의 냉각열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q = rQCp△t를 통하여 계산하였으나, 교재에서는 q=rQ△h로 계산하였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계산하였을 때, 서로 다른 결과값이 도출됩니다.
이럴경우 엔탈피로 계산하여야하는지요?
(비열과 온도차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경우와 엔탈피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경우를 설명 요청드립니다.)
(2011년 1회차 문제 9번 문항도 동일한 문제입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공기냉각기의 상태변화를 보시면 현열과 잠열이 동시에 변합니다.
따라서 공기냉각기에서 냉각된 열량은 전열량 입니다.
전열량을 계산할 때는 공기냉각기의 입구엔탈피와 출구엔탈피 차로 구해야 합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q = rQCp△t를 통하여 계산하면 현열량만 계산 되는 것입니다.
즉, 잠열량은 계산되지 않은 것입니다.
2011년 1회차 문제 9번 문제도 마찬가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