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회 10번문제 입니다.
-
과정명:
-
강사명:
응축기 냉각수 출구 온도를 구할때 Q=GC(t2-t1)으로 구하는데
냉각수 에서는 잠열이 없어서 엔탈피를 이용하지 않는 건가요?
0
응축기 냉각수 출구 온도를 구할때 Q=GC(t2-t1)으로 구하는데
냉각수 에서는 잠열이 없어서 엔탈피를 이용하지 않는 건가요?
댓글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냉각수 출구 온도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질문하신 온도식으로 풀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공기가 통과하는 냉각코일에서 공기가 얻은 전열량(현열+잠열)이 주어지고
냉각관 내부에 흐르는 냉각수가 잃은 열량을 식으로 표시할 때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냉각수는 잠열이 없이 온도만 변화하기 때문에
공기가 얻은 전열량 = 냉각수가 잃은 열량이 됩니다.
이때 냉각수가 잃은 열량은 현열량 이면서 전열량 입니다.,
따라서
냉각수가 잃은 열량 Q=GC(t2-t1)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