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재기강사님 교축과정관련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교축과정)
-
강사명: 임재기강사
- 안녕하세요 강사님 저는 이번 겨울방학에 공조냉동기계기사를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다른게 아니라 교축과정을 공부하면서 의문이 생겨서 질문을 하게됐습니다.
위사진처럼 되어있을때 A에서 흐르던 유체가 작은면적의 B를 통과하게 되면서 속도가 빨라지게되고 그로인해 압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을 열었다 닫았다하는 장치가 팽창밸브라고 오늘 공부하게되었는데 제가 의문인 부분은 팽창 밸브를 공부할때 위에 그림의 C부분처럼 면적이 다시 넓어지던데 이렇게 되면 B를 통과하던 빠른속도로 유동하는 저압저온의 유체가 다시 넓은 면적을 만나게되고 속도가 느려지게되고 압력이 높아져야하는거 아닌가요? 제가 어떤 부분을 놓쳤을까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교축 전후의 속도는 같아집니다.
그러나 교축과정에서 마찰과 와류때문에 압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 참고 : 문운당 공업열역학 109p)
물론 열에너지인 엔탈피는 변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