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의 흐름 minwoo6475 2020년 02월 02일 06:55 공유 과정명: 안녕하세요. 57p 와 201p를 보면 열 Q의 흐름이 57p는 밑으로 내려가는데 왜 201p는 열의 화살표가 위쪽 방향인가요?? 강사명: 임 재 기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2월 03일 07:20 (편집된 시간 2020년 02월 03일 07:20)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57p의 경우는 열기관에서 열의 흐름 입니다. 즉 열의 자연적인 흐름을 이용하여 열기관을 동작시킬 때의 열 흐름 입니다. 201p의 경우는 냉동기에서의 열 흐름 입니다. 냉동기에서는 열이 자연적으로 흐를 수 없어서 냉동기를 이용하여 열을 저온도 열원에서 고온도 열원으로 강제적으로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열기관의 경우는 열에너지의 자연적인 흐름을 이용하여 기계적 동작(에너지)을 얻는 것입니다. 냉동기의 경우는 냉동기의 기계적 동작(에너지)를 이용하여 열에너지를 저열원에서 고열원으로 억지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저열원에서 열을 빼앗으므로 저열원의 온도는 내려가고 온도가 내려간 장소를 냉장고 라고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질문 주실 때 필기과목인지 실기과목인지를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57p의 경우는 열기관에서 열의 흐름 입니다.
즉 열의 자연적인 흐름을 이용하여 열기관을 동작시킬 때의 열 흐름 입니다.
201p의 경우는 냉동기에서의 열 흐름 입니다.
냉동기에서는 열이 자연적으로 흐를 수 없어서 냉동기를 이용하여
열을 저온도 열원에서 고온도 열원으로 강제적으로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열기관의 경우는 열에너지의 자연적인 흐름을 이용하여 기계적 동작(에너지)을 얻는 것입니다.
냉동기의 경우는 냉동기의 기계적 동작(에너지)를 이용하여 열에너지를 저열원에서 고열원으로
억지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저열원에서 열을 빼앗으므로 저열원의 온도는 내려가고
온도가 내려간 장소를 냉장고 라고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질문 주실 때 필기과목인지 실기과목인지를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