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2013.04.21 3번 문제 중 질의사항 2가지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2013.04.21 3번 문제 중 질의사항 2가지가 있습니다.

1. D 곡관부 손실(H/W = 210/420)은 이해가 가나, A곡관부 손실에서 H/W = 640/320으로 풀이해주셨는데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H/W = 320/640가 아닌지 질의 드립니다. 

 

2. 송풍기 정압구하는 문제중 전압이 (12+0.24+0.252+5+30+8)로 풀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8mmAq는 '리턴덕트의 저항' 같아 보이는데, '외기 덕트의 저항 8mmAq'는 누락이 된것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곡관부에서 H/W 를 구할 때  

    문제에서 주어진 도표[곡부의 상당길이] 표에 그려진 덕트의 곡관부 그림을 보시면

    곡관부와 같은 모양으로 손을 구부렸을 때 손등에 해당하는 부분이  H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A부와 D부에서  덕트의 구부러진 모양대로 손 모양을 구부리시고 손등에 해당하는  부분을

    H로 놓으시면 됩니다.

    2. 송풍기 정압구할때 

    덕트의 압력손실을 구할 때  직렬덕트는 모든 덕트를 더하여 구하면 되지만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덕트인 경우는 압력손실이 가장큰 덕트의 압력손실만 구하면 됩니다.

    이문제에서 외기덕트와 리텬덕트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가장큰 저항 1개만 구하면 되는데

    외기덕트와 리턴덕트의 저항이 같으므로 8mmAq 1개만 적용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