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2013.07.14 -> 4번 문제중 질의사항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2013.07.14 -> 4번 문제중 질의사항
북쪽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 구할때, '내벽 면적(5.5x3)'에서 '문 면적(1x2)'를 빼줘야 하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0
공조냉동기계기사 2013.07.14 -> 4번 문제중 질의사항
북쪽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 구할때, '내벽 면적(5.5x3)'에서 '문 면적(1x2)'를 빼줘야 하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댓글
답변드립니다.
1. 교재의 풀이 밑에 참고에도 설명되어있듯이 만약 북쪽벽(내벽)의 출입문을 통한 손실열량을
별도로 구하라고 했거나, 열통과율이 벽과 문이 서로 다르다면 출입문의 손실열량을 별도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2. 출입문의 열통과율이 내벽의 열통과율과 같을 수 없는데 같은 것으로 볼 때
북쪽 내벽의 열손실을 계산할 때 내벽면적에 출입문을 포함시켜 구하라는 의미로 판단됩니다.
3. 용어의 사전적 의미로 본다면 "출입문"은 "내벽"이 아니므로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 계산에서
출입문을 빼줘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벽체를 통한 열손실을 계산할 때 출입문을 빼고 계산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4. 만약 출입문을 벽체에 포함시켜 계산하는 것이 마음에 걸리시면 출입문을 통한 손실열량을
별도로 계산한 후 최종적으로 내벽을 통한 열손실량에 더해주셔도 됩니다.
5. 제가 출제자가 아니라서 확정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질문하신 것처럼 출입문에 대한 손실열량을 아애 계산하지 않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넵. 교수님 말씀 잘 이해했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