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2013.07.14 -> 4번 문제중 질의사항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2013.07.14 -> 4번 문제중 질의사항

 

북쪽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 구할때, '내벽 면적(5.5x3)'에서 '문 면적(1x2)'를 빼줘야 하는 것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교재의 풀이 밑에 참고에도 설명되어있듯이 만약 북쪽벽(내벽)의 출입문을 통한 손실열량을

    별도로 구하라고 했거나, 열통과율이 벽과 문이 서로 다르다면 출입문의 손실열량을 별도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2. 출입문의 열통과율이 내벽의 열통과율과 같을 수 없는데  같은 것으로 볼 때 

    북쪽 내벽의 열손실을 계산할 때 내벽면적에 출입문을 포함시켜 구하라는 의미로 판단됩니다.

    3. 용어의 사전적 의미로 본다면  "출입문"은 "내벽"이 아니므로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 계산에서

    출입문을 빼줘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는 벽체를 통한 열손실을 계산할 때  출입문을 빼고 계산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4. 만약 출입문을 벽체에 포함시켜 계산하는 것이 마음에 걸리시면  출입문을 통한 손실열량을

    별도로 계산한 후 최종적으로 내벽을 통한 열손실량에 더해주셔도 됩니다.

    5. 제가 출제자가 아니라서 확정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질문하신 것처럼 출입문에 대한 손실열량을 아애 계산하지 않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넵. 교수님 말씀 잘 이해했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