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3.10.06 중 6번 문제 질의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3.10.06 중 6번 문제 질의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3.10.06 중 6번 문제 질의 있습니다.

실내 냉방 잠열부하 qL = 597.3 X G (x1 - x2) 대신, G x (h1 - h2)로 풀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결론적으로 안됩니다.

    문제 풀이의 공기선도를 보시면  h1- h2는 전열량 입니다.

    즉 1과 2사이의 변화는 현열과 잠열의 변화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따라서 G x (h1 - h2)는  실내부하의 전열량 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잠열부하 qL = G x (h1 - h2)이 되려면

    공기선도에서 1점과 2점의 변화과정이 수직선을 따라 변화하는 경우 뿐 입니다.

    즉, 온도의 변화는 없고, 습도의 변화만 있는 경위에 해당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교수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