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06 25 실기 문제 6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1) 강의 설명중 차폐계수가 없어 유리창의 부하를 고려하지 않으신다 하셨는데 문제 조건에 보면 14번에 08시 유리창 전도 열량 이 있습니다. 차폐계수와 상관없는 전도에 의한 전도열량 x 창문면적으로 외벽측의 유리창에 대한 전도열량 부하를 계산해주는 것이 맞이 않은가 하여 질문드립니다.
2) 도면 및 조건을 아무리 봐도 높이는 3m 만 있는데 그래서 외벽도 면적을 구할때 높이를 3m 로 하시고 내벽도 3m로 하신것인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이 문제의 참고에도 말씀드렸지만 이 문제는 2012.7.8. 1번문제와 모든 조건이 동일한 문제인데
질문내용에서 "유리를 통한 부하" 를 구하라는 질문이 빠져있습니다.
유리를 통한 부하의 대부분은 일사에 의한 부하인데 일사부하를 구하는데 필요한 차폐계수가
주어지지 않은 것으로 볼때 유리를 통한 부하는 구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유리를 통한 전도열량은 주어진 조건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데 일사에 의한 열량은 구하지 않고 전도에 의한 열량만 구한다는 것은 불합리한 것입니다.
출제자께서 질문 내용을 좀더 명확하게 해주었으면 좋았을 문제입니다.
2. 일반적으로 외벽면적은 층고로 계산하고, 내벽면적은 천정고로 계산하는데
이문제의 경우 질문하신 것처럼 층고만 나와 있기 때문에 내벽면적도 층고 3m 로 계산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