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7 04 16 1번 문제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교수님 풀이하신것에 보면 qT (전열량) = G C dT 로 구해주셨는데 문제에 보면 냉수시스템의 배관이라고 나와있는 것으로 보아

증기가 되거나 얼음이 되는 것이 아닌 냉수만의 열교환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그렇다면 전열량 = G C dT 가아닌 잠열을 뺀 현열

량으로만 유량을 구해줘야 하는 것이 아닌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각실의 현열부하와 잠열부하는 각실로 보내지는 공기에 의해 감당되는  부하입니다.

    즉 공기의 현열과 잠열로 각실의 부하를 감당합니다.

    그런데  공기와 열교환하는 냉수는 온도만 변하는 현열 변화입니다.

    공기의 전열량(현열+잠열)과  냉수의 현열량이 열교환 되는 것입니다.

    즉, 공기의 전열량이  냉수의 현열량과 같은 것입니다.

    문제 풀이에서 전열량  qT = G C dT 라고 표현한 것은  qT 가  실내부하의 전열량 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현열량  q = G C dT 라고 표현하게 되면  실내부하중 현열량 q 가 냉수의 G C dT와  같다는

    표현이 되기 때문에 잘못된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즉, 냉수의 G C dT는 실내부하의 전열량과 같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