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7 04 16 1번 문제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교수님 풀이하신것에 보면 qT (전열량) = G C dT 로 구해주셨는데 문제에 보면 냉수시스템의 배관이라고 나와있는 것으로 보아
증기가 되거나 얼음이 되는 것이 아닌 냉수만의 열교환으로 생각되어 집니다. 그렇다면 전열량 = G C dT 가아닌 잠열을 뺀 현열
량으로만 유량을 구해줘야 하는 것이 아닌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각실의 현열부하와 잠열부하는 각실로 보내지는 공기에 의해 감당되는 부하입니다.
즉 공기의 현열과 잠열로 각실의 부하를 감당합니다.
그런데 공기와 열교환하는 냉수는 온도만 변하는 현열 변화입니다.
공기의 전열량(현열+잠열)과 냉수의 현열량이 열교환 되는 것입니다.
즉, 공기의 전열량이 냉수의 현열량과 같은 것입니다.
문제 풀이에서 전열량 qT = G C dT 라고 표현한 것은 qT 가 실내부하의 전열량 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현열량 q = G C dT 라고 표현하게 되면 실내부하중 현열량 q 가 냉수의 G C dT와 같다는
표현이 되기 때문에 잘못된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즉, 냉수의 G C dT는 실내부하의 전열량과 같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