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6 10 09 문제 12번 입니다. anothermin2 2020년 02월 13일 13:52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일반적으로 COP = qe / Aw 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에 냉동효과가 아닌 능력이 주어져서 COP 를 Qe / Aw로 풀긴 했지만 정확하게 COP를 구하는데 있어 어떤 식이 맞는지 이해를 하고 넘어가고자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2월 14일 01:10 (편집된 시간 2020년 02월 14일 01:10)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냉동에서는 냉매 1kg이 얻어내는 냉동능력을 냉동효과라고 표현하며 소문자 qe로 나타내고, 총 냉매량이 얻어내는 냉동능력을 대문자 Qe로 나타냅니다. 그리고 냉매 1kg 일때 압축일량을 소문자 w (work)로 나타내고 일의 열당량 A를 앞에 붙여서 Aw로 표현하며, 총냉매량에 대한 압축일량을 대문자 W를 사용하여 AW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COP = qe/Aw = Qe/AW 로 표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재 24~25p에 qe 와 Qe에 대하여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공기조화에서는 풍량을 Q로 표현하기 때문에 열량을 Q로 표현하면 혼동되므로 열량을 q로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열전도식에서는 총 열량인데도 불구하고 소문자인 q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냉동에서도 전체열량인데도 불구하고 소문자 q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문맥상 이해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냉동에서는 냉매 1kg이 얻어내는 냉동능력을 냉동효과라고 표현하며 소문자 qe로 나타내고,
총 냉매량이 얻어내는 냉동능력을 대문자 Qe로 나타냅니다.
그리고 냉매 1kg 일때 압축일량을 소문자 w (work)로 나타내고 일의 열당량 A를 앞에 붙여서
Aw로 표현하며, 총냉매량에 대한 압축일량을 대문자 W를 사용하여 AW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COP = qe/Aw = Qe/AW 로 표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재 24~25p에 qe 와 Qe에 대하여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공기조화에서는 풍량을 Q로 표현하기 때문에 열량을 Q로 표현하면 혼동되므로
열량을 q로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열전도식에서는 총 열량인데도 불구하고 소문자인 q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냉동에서도 전체열량인데도 불구하고 소문자 q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문맥상 이해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