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6 10 09 문제 12번 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일반적으로 COP = qe / Aw 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에 냉동효과가 아닌 능력이 주어져서 COP 를 Qe / Aw로 풀긴 했지만 정확하게 COP를 구하는데 있어 어떤 식이 맞는지 이해를 하고 넘어가고자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냉동에서는 냉매 1kg이 얻어내는 냉동능력을 냉동효과라고 표현하며 소문자 qe로 나타내고,

    총 냉매량이 얻어내는 냉동능력을 대문자 Qe로 나타냅니다.

    그리고 냉매 1kg 일때 압축일량을 소문자 w (work)로 나타내고 일의 열당량 A를 앞에 붙여서

    Aw로 표현하며, 총냉매량에 대한 압축일량을 대문자 W를 사용하여 AW로 나타냅니다.

    따라서 COP = qe/Aw = Qe/AW  로 표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교재 24~25p에 qe 와 Qe에 대하여 나와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공기조화에서는 풍량을 Q로 표현하기 때문에 열량을 Q로 표현하면 혼동되므로

    열량을 q로 표현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열전도식에서는 총 열량인데도 불구하고  소문자인 q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냉동에서도 전체열량인데도 불구하고 소문자 q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문맥상 이해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