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중량 밀도관련 문의

안녕하십니까, 공부 도중 궁금한 점이 있어 질의드립니다.

책에 비중량 단위가 kg/m^3으로 표기되어있는데 비중량단위가 밀도x중력가속도로 kgf/m^3으로 표기하는것이 맞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면 질량유량(kg/h) = 밀도x유량 이라는 공식을 보았을때 밀도대신 비중량을 곱하면 중량유량(kgf/h)으로 계산이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 실제시험을 볼 때 문제풀이 단계에서 비중량을 먼저 밀도로 고쳐주는 계산식을 앞서 서술하고 풀이해야 맞는건지 아니면 문제에 주어진 비중량을 곱해서 문제를 풀이해도 정답처리가 되는지 궁금해서 질의드립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밀도 : 질량/m3  = kg/m3

    비중량 : 중량/m3  = kgf/m3  입니다.

    중량(무게) = 질량 x 중력가속도

    지구에서는 질량 1 kg = 중량 1kgf 로 하기로 정의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지구에서는 kg 단위와 kgf의 단위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즉,  지구에서 밀도 1kg/m3 = 비중량 1kgf/m3  이 되는 것입니다.

    시험시간에 질량유량(kg/h) = 밀도x유량이라는 공식을 보았을때 밀도대신 비중량을 곱하면 중량유량(kgf/h)

    으로 나오는 것은 맞지만 유량값은 같은 값이 나옵니다. 다만 단위 표시만 바뀌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밀도값과 비중량값이 같은 값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시험 보실때 비중량이 5kgf/m3 로 주어졌다면  밀도 값도  5kg/m3 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중량을 밀도로 고쳐주는 계산식을 서술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단위 표시만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