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벽열량구할 시 문 고려..2001-07-15-문제5번 parashifter 2020년 02월 24일 13:29 공유 과정명: 공조기계 강사명: 임재기 2001-07-15-문제5번 에서 내벽열량 구할 시, 왜 문의 열량까지 고려하는 지 이해가 안갑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02월 25일 03:3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내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당연히 "문"은 빠져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공기조화 설계에서 내벽면을 통한 열량을 구할 때 출입문도 포함하여 구합니다. 문제에서 내벽면 열량구할 때 출입문을 포함시켜야 하는지 아닌지를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만약 문제에서 내벽에 설치되어 있는 출입문에 대하여 별도로 열량을 구하라고 했다면 별도로 구하면 되지만 이 문제처럼 그렇지 않은 경우는 가능한한 포함시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저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면 시험보실때 감독관에게 질문하셔서 확인한 후에 문제를 푸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대로 "내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당연히 "문"은 빠져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공기조화 설계에서 내벽면을 통한 열량을 구할 때 출입문도 포함하여 구합니다.
문제에서 내벽면 열량구할 때 출입문을 포함시켜야 하는지 아닌지를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만약 문제에서 내벽에 설치되어 있는 출입문에 대하여 별도로 열량을 구하라고 했다면 별도로 구하면 되지만
이 문제처럼 그렇지 않은 경우는 가능한한 포함시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저의 의견에 따르는 것이 부담스러우시면 시험보실때 감독관에게 질문하셔서 확인한 후에
문제를 푸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