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2006.04.23년도 6번 문제의 질의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2006.04.23년도 6번 문제의 질의
1번의 소괄호 4번의 극간풍의 잠열계산시 R(597.3)을 곱해주는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2번의 가습량 계산시 R(597.3)이 제외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잠열부하는 공기중에 들어가는 수분의 증발잠열량 이므로 단위가 kcal/h 입니다.
즉, 잠열부하는 수분이 공기중에 들어갈 때 증발하여 들어가는데 그 증발잠열이
잠열부하 인 것입니다.
물 1kg이 0℃ 에서 증발할때 필요한 열량 즉, 증발잠열은 597.3 kcal/kg 입니다.
만약 20℃ 공기속에 물이 증발하여 들어간다면 물이 공기중에 가지고 들어간
열량 = 597.3 + 증기의 비열0.44 x (20 - 0) 입니다.
그런데 증기의 비열0.44 x (20 - 0) 이 597.3 보다 아주 작기 때문에
잠열을 계산 할때 증기의 비열0.44 x (20 - 0)는 무시하고 597.3 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2.가습량은 공기중에 들어가는 수분(물)의 량 이며 단위가 kg/h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의 증발잠열 597.3을 적용하면 안됩니다.
가습량과 잠열부하는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명쾌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