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1 10 16 문제 7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1) 분기부 속도가 (v3) A-E구간의 속도인 3.56 m/s로 생각을 했는데 풀이에 보니 풍량비율로 하여 모두 같다라고 나와있어
- 잘 이해가 가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제 생각엔 Q1=Q2 +Q3 이므로 각 풍량에 따라 속도가 나오는 것으로 하였다고 이해하였는데 맞는지요?(이렇게 하면 덕트 사이즈가 달라지니 속도도 달라지는것 아닌지요?) 하지만 A-E구간의 속도라고 생각되어지는데 이렇게 하면 왜 않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 (2) 그리고 b의 값이 왜 풍량의 비 곱하기 장변의 길이가 되는지도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 (800/2000 x 45)
- (3) 그리고 장방향 덕트 사이즈 구하는데 있어서도 문제에 주어진 값이 왜 단변인지 (x 25, x 15 등) 설명 부탁드립니다,
- (4) 엘보마찰손실 구하는데 있어 H/W 가 다행이 문제에선 25/25같지만 H와 W값이 다를경우 어느것을 장변으로 하고 어느것을 단변으로 해야하는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A부에서 처럼 덕트를 분기하는 경우는 분기 후 덕트(18cm)를 다시 확대(25cm)하게 됩니다.
이 문제의 A부 분기부 및 분기 후 확대덕트 그림을 참고에 그려놓았습니다.
답 칸에 써넣은 A-E구간 덕트의 풍속 3.56m/s는 확대된 덕트(25x25)의 풍속입니다.
문제 풀이에서 식에 적용해야하는 풍속 V3는 분기 되자 마자의 덕트(18x25)에서의
풍속 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V3=3.56m/s 아니라 4.94m/s 가 되어야 한는 것입니다.
즉 분기 되자마자의 풍속 V3 = 800/(0.18 x 0.25 x 3600) = 4.94m/s 입니다.
2. 분기부의 단변의 길이는 25로 정해졌기 때문입니다.
3. 만약 주어진 값이 장변이라면 문제 성립되지 않습니다.
즉, 계산에 의해 산출된 값이 주어진 값(장변의 길이라고 생각하신 값) 보다 길기 때문에
당연히 주어진 값(25) 는 단변의 길이 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덕트를 표기 할때 장변 x 단변으로 표기 합니다.
4. 주어진 문제의 그림을 보시고 결정해야 합니다.
문제의 장방형 엘보의 그림처럼 손을 구부릴때 손등에 해당하는 부분이 H 입니다.
감사합니다.
주말에 싸이트에 들어가지 못해서 답변이 늦은 점 사과드립니다.
참고: 세진사 예제와 같은 문제입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