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1 07 24 문제 1번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취출온도를 구하는데 있어 송풍기 부하가 있으므로 냉각코일을 지난 후의 공기에 송풍기 부하에 대해 온도가 올라간 지점에서 SHF 0.75선을 그어 실내온도 부분과 연결해주어야 하는것이 아닌지요? 또한 송풍기 부하만큼 온도가 올라간지점이 결국 취출온도가 된다고 보입니다. 즉 교재의 그림이 좀 잘못된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교재 그림에서 점선으로된 부분 처럼되어야 한다고 보여지는데 만약 제생각대로 푼다면 조건이 모자라 풀지 못하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문제 풀이 마지막 참고에 설명되어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즉, 송풍기 부하에 대해 온도가 올라간 지점에서 SHF를 구하면  0.75가 아니라 0.73이 나옵니다.

    SHF0.73으로 문제를 해석하면 냉각코일 출구점 온도가 13℃, 상대습도 RH 100% 점이 되므로

    불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교재의 풀이가 맞습니다. 

    또한 실제로 교재의 풀이처럼 송풍기 부하를 실내부하에 포함시켜 계산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