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0 09 12 문제 3번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문제 (3)번에서 열평형식 (5000- Gb) x 40 + Gb x 14 까지는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이것이 온풍로 및 바이패스를 지나 취출온도가 (35도) 가 될때까지 덕트에서의 열손실이라고 봐지는데 어이햐여 위식과 = 5000 x 35가 되는것인지 잘이해가 가지 않아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문제풀이의 그림을 보시면  온풍로를 통과한 4점의 풍량은 (5000-Gb) 이고 

    온풍로를 바이패스 한 풍량인 3점의 풍량은 Gb입니다.

    그리고 3점과 4점의 혼합점인 5점의 풍량은 5000 입니다.

    여기서 열평형식을 세우면    (4점의 열량 + 3점의 열량) = 5점의 열량   입니다.

    식으로 표현하면

    ((5000-Gb) x Cp x t4  + Gb x Cp x t3)  = 5000 x Cp x t5

    위식에서 공기의 비열 Cp=0.24 인데  모두 동일하므로 삭제 됩니다.  그런면 아래와 같이 정리됩니다.

    ((5000-Gb) x  t4  + Gb x t3)  = 5000 x t5   여기에 각 점의 온도를 대입하면

    ((5000-Gb) x  40  + Gb x 14)  = 5000 x 35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