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10 09 12 문제 3번의 (2) 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외기부하는 교재 설명에 보면 q = G ( h실내 - h혼합) 으로 나와 있고 이렇게 알고 있습니다.
- 그런데 외기부하를 온도의 식으로 구해주는 것으로 설명에 있는데 이에 대해 설명 한번 부탁드립니다.
- Go x Cp x (환기온도 - 외기온도)에 대해서요
0
댓글
아 제가 잘못적은게 있습니다. 외기부하는 G x ( h 환기 - h 혼합) 이네요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외기부하 = G x ( h 환기 - h 혼합) 가 맞습니다. 그런데
문제 3번을 보시면 (단, 취출구의 풍량은 동일하고 덕트 도중에서의 열 손실 및 잠열부하는 무시한다.) 고
되어있습니다. 즉, 잠열부하는 무시하고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잠열부하를 무시하지 않는 다면 주어진 조건으로만은 문제를 풀 수가 없습니다.
즉, 공기의 각 상태점에 대한 엔탈피가 주어지지 않아서 잠열 부하를 계산할 수 없고 결국 전열량을
계산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기부하는 현열부하만 계산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