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도 4월 4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20년도 교재 새로운 풀이 추가 되어 질문드립니다.
문제에 냉매액이 주어지지 않았을 경우 문제 풀이방식이 추가 된거같은데
여기서 냉매비율 공식이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암기를 해야 하는 부분인지 궁금합니다.
또 동그라미 2번 공식 총냉매량 공식 유도 방식이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또 오타부분 (2) 풀이 과정중 열교환기에서 열평형식 : G(h3-h4)-GL(h9-h8)쓰여 있는데 중간에 -가 아니라 G(h3-h4)=GL(h9-h8) 등호 표시가 맞는 게 아닌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몰리엘 선도상에서 습증기 구역은 냉매 액과 냉매 증기가 혼합되어있는 구역입니다.
문제의 몰리엘 선도에서 6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체냉매량은 (h7 - h8) 입니다.
전체냉매량 (h7 - h8) 중에서 냉매증기는 (h6 - h8) 이며, 냉매액은 (h7 - h6) 입니다.
따라서 냉매증기/ 냉매액 = (h6 - h8) / (h7 - h6) 이 되는 것입니다.
즉, Gg / GL = (h6 - h8) / (h7 - h6) 이 됩니다.
2. 전체냉매량 G = GL + Gg 입니다.
앞의 식 Gg / GL = (h6 - h8) / (h7 - h6) 에서 Gg = GL x (h6 - h8) / (h7 - h6) 이므로 Gg를 위식에 대입하면
G = GL + Gg = GL + GL x (h6 - h8) / (h7 - h6) = GL x [ 1+ { (h6 - h8) / (h7 - h6)}] ........② 식이 됩니다.
3. G(h3-h4) - GL(h9-h8)가 아니라 G(h3-h4) = GL(h9-h8) 가 맞습니다. 오타 입니다.
오타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