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도 4월 4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20년도 교재 새로운 풀이 추가 되어 질문드립니다.

문제에 냉매액이 주어지지 않았을 경우 문제 풀이방식이 추가 된거같은데

여기서 냉매비율 공식이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암기를 해야 하는 부분인지 궁금합니다.

또 동그라미 2번 공식 총냉매량 공식 유도 방식이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또 오타부분  (2) 풀이 과정중 열교환기에서 열평형식 : G(h3-h4)-GL(h9-h8)쓰여 있는데  중간에 -가 아니라 G(h3-h4)=GL(h9-h8) 등호 표시가 맞는 게 아닌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몰리엘 선도상에서 습증기 구역은 냉매 액과 냉매 증기가 혼합되어있는 구역입니다.

    문제의 몰리엘 선도에서 6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체냉매량은 (h7 - h8) 입니다.

    전체냉매량 (h7 - h8) 중에서 냉매증기는 (h6 - h8) 이며, 냉매액은 (h7 - h6) 입니다.

    따라서 냉매증기/ 냉매액 = (h6 - h8) / (h7 - h6)  이 되는 것입니다.

    즉, Gg / GL = (h6 - h8) / (h7 - h6)  이 됩니다.

    2. 전체냉매량 G = GL + Gg    입니다.   

    앞의 식 Gg / GL = (h6 - h8) / (h7 - h6)  에서  Gg = GL x (h6 - h8) / (h7 - h6)  이므로 Gg를 위식에 대입하면

    G = GL + Gg  =  GL +  GL x (h6 - h8) / (h7 - h6)  = GL x [ 1+ { (h6 - h8) / (h7 - h6)}] ........② 식이 됩니다.

    3. G(h3-h4) - GL(h9-h8)가 아니라 G(h3-h4) = GL(h9-h8) 가 맞습니다. 오타 입니다.

    오타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