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도 10월 12문제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19년도 10월 12번 문제 참고 설명 포함, 냉동부하, 일반건물 부하 계산시 시간 개념이 정확하게 이해되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냉동부하 계산시엔 사용시간을 고려하여 계산하여 사용시간이 주어지면 사용시간을 나누어 부하를 구하고 일반 건물 부하 계산시엔 사용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계산한다 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헌데 참고 설명에 2.창고부하라 함은 3.설명에 있는 일반건물에 창고부하도 포함되는거 같은데 창고부하를 (냉동)창고 부하라고 이해하면 되는 것일까요??
또 만약에 12번 같은 문제에 냉장고라고 안주어지고 일반건물이라고 주어졌을 경우 시간개념은 적용하지 않고
(100x20)/100+(2.2x2)/0.85 로 그냥 풀어나가면 되는 것일까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일반 건물은 사람을 위하여 냉방을 하는 것이므로 매 순간(시간) 마다 냉방조건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24시간으로 나누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냉동창고의 경우는 저장하는 물품을 위하여 냉동을 하는 것이며 24시간 동안에 냉장실 조건을
맞추어 주면 됩니다. 따라서 전등을 하루에 3시간만 켠다면 3시간 동안의 발열량을 24시간 동안에
제거해주면 됩니다. 따라서 24시간으로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정리합니다.
질문하신대로
창고의 냉동부하 계산시엔 사용시간이 주어지면 사용시간 동안의 열량을 24시간으로 나누어 부하를 구하고
일반 건물 부하 계산시엔 사용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일반건물에 있는 창고부하도 포함되며, 창고부하를 (냉동)창고 부하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냉장고라고 안주어지고 일반건물이라고 주어졌을 경우 시간개념은 적용하지 않고
(100 x 20) / 1000 + (2.2 x 2) / 0.85 로 그냥 풀어나가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