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회 5번 제상관련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실기 2019년 1회 5번 핫가스 제상관련 질문입니다.
- 2015년 10월 4일 시행 3번 문제의 핫가스 제상은 증발기가 한대라서 그런지 핫가스 제상시 핫가스를 증발기 전단(증발기와 팽창밸브 사이)으로 유입해서 제상하는 것으로 설명하셨습니다.
그런데 2019년 1회 5번 문제 동영상 강의시에는(물론 증발기가 2대이기는 하지만) 증발기 후단으로 핫가스를 유입하는 것으로 설명 해주셨습니다.
증발기가 2대 있는 경우에는 증발기가 한대 있는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즉, 핫가스를 증발기와 팽창밸브 사이로 유입해서 제상하면 안되는 것인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 실기 책을 2020년 1월에 구매후 동영상 강의 시청중인데, 해당 책에는 2019년 출제문제는 수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능하시다면 2019년 1회 문제만 메일로 보내주신다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메일 주소 : joinup@naver.com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핫가스 제상시 핫가스를 증발기 어느쪽에 유입시키느냐는 장치의 운전 시스템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2019년도 문제처럼 증발기가 2대인 경우 한대의 증발기에서 핫가스 제상을 한후 제상에
사용된(응축 액화된) 냉매를 다른 쪽 증발기의 팽창밸브를 통하여 다른쪽 증발기에
유입시켜 증발시키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2019년 1회 핫가스 제상장치는 증발기
출구쪽에서 핫가스를 유입시킨 것입니다.
만약 증발기기 2대라고 하더라도 핫가스 제상을 한 응축액화된 냉매를 다른 쪽 증발기로
보내주지 않는 시스템으로 운전한다면 궂이 증발기 출구쪽에서 핫가스를 유입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정리합니다.
핫가스 유입 위치는 장치를 운전하는 시스템과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2019년도 기출문제에 대하여는 이패스코리아 공조냉동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교재의 판권은 제게 없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예,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