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매의 구분 (고압냉매란? 저압냉매란?)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종합반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2원냉동사이클 공부중 고압냉매와 저압냉매에 대해 나오는데,

고온측은 저압냉매가 사용되고, 저온측은 고압냉매가 사용된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압냉매와 저압냉매의 정의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이 드립니다.

    1. 2원냉동사이클에서 고압냉매와 저압냉매라고 표현한 것은  아래와 같은 의미입니다.

    고압냉매 : 높은 압력에서도 증발할 수 있는 냉매라는 의미이며 2원냉동사이클의 저온측에 사용합니다.

    저압냉매 : 낮은 압력에서도 응축할 수 있는 냉매라는 의미이며 2원냉동사이클의 고온측에 사용합니다.

     

    2. 일반적으로 고압냉매와 저압냉매를 구분하는 기준은 증발압력이 대기압 이상이냐 , 이하이냐 입니다.

    고압냉매 : 냉동장치에서  증발압력이 대기압 이상인 냉매로서 안전관리자가 필요한 냉매 (예, R-134a)

    저압냉매: 냉동장치에서  증발압력이 대기압 이하인 냉매이며  안전관리자 필요없는 냉매 (예, R-11, R-123)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