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8 07 06 문제 1번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공기 냉각기의 냉각감습열량을 구하는데 있어 엔탈피의 차로 구해줬는데 후년도 문제에서는 온도차로도 구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재열기는 공기선도를 그려 엔탈피 차로 구할수 있음에도 부정확하다는 이유로 온도차로 구해줬는데 기준이 애매모호하여 질문드립니다. 공기냉각기역시 온도차가 더 정확하지 않은지요? 그리고 재열기또한 교재 풀이에서 공기냉각기를 엔탈피 차이로 구해준것과 같이 공기선도에서 엔탈피를 찾아 구하는것은 않되는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냉각 + 감습 열량은 엔탈피 차이로 구해야 합니다.

    질문에서 후년도 문제에서는 온도차로 구했던 걸로 기억하신다고 하셨는데 어떤 문제였는지 

    정확하게 질문을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정리합니다. 냉각열량+감습열량을

    한번에 구하려면  엔탈피 차이로 구해야 합니다.

    2.재열기는 수분의 변화가 없고 온도만 증가하는 과정입니다. 즉 몇도에서 몇도 까지 재열된다고

    한다면 온도로 구하는 것이 정확한 것입니다. 온도에 해당하는 엔탈피값이 소수점까지 정확하게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온도로 구하라는 것입니다.  만약 문제에서 재열 전후의 엔탈피 값이 정확하게

    주어지거나  엔탈피 값만 알 수 있는 경우라면 엔탈피 차이로 구해야 합니다.

    정리합니다.

    재열과정은 온도변화만 있는 과정이고 재열 전후의 온도차가 정확하면 온도차로 구하고 엔탈피 차이가

    정확하면 엔탈피 차이로 구하는 것인데, 대개 온도차이가 좀더 정확하기 때문에 온도차이로

    계산하는 것 뿐입니다.

    혹시, 어떤 문제에서 혼동이 되시는지 비교하여 질문을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다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