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8 07 06 문제 1번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 공기 냉각기의 냉각감습열량을 구하는데 있어 엔탈피의 차로 구해줬는데 후년도 문제에서는 온도차로도 구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재열기는 공기선도를 그려 엔탈피 차로 구할수 있음에도 부정확하다는 이유로 온도차로 구해줬는데 기준이 애매모호하여 질문드립니다. 공기냉각기역시 온도차가 더 정확하지 않은지요? 그리고 재열기또한 교재 풀이에서 공기냉각기를 엔탈피 차이로 구해준것과 같이 공기선도에서 엔탈피를 찾아 구하는것은 않되는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냉각 + 감습 열량은 엔탈피 차이로 구해야 합니다.
질문에서 후년도 문제에서는 온도차로 구했던 걸로 기억하신다고 하셨는데 어떤 문제였는지
정확하게 질문을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정리합니다. 냉각열량+감습열량을
한번에 구하려면 엔탈피 차이로 구해야 합니다.
2.재열기는 수분의 변화가 없고 온도만 증가하는 과정입니다. 즉 몇도에서 몇도 까지 재열된다고
한다면 온도로 구하는 것이 정확한 것입니다. 온도에 해당하는 엔탈피값이 소수점까지 정확하게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온도로 구하라는 것입니다. 만약 문제에서 재열 전후의 엔탈피 값이 정확하게
주어지거나 엔탈피 값만 알 수 있는 경우라면 엔탈피 차이로 구해야 합니다.
정리합니다.
재열과정은 온도변화만 있는 과정이고 재열 전후의 온도차가 정확하면 온도차로 구하고 엔탈피 차이가
정확하면 엔탈피 차이로 구하는 것인데, 대개 온도차이가 좀더 정확하기 때문에 온도차이로
계산하는 것 뿐입니다.
혹시, 어떤 문제에서 혼동이 되시는지 비교하여 질문을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다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